비트코인이 화폐의 가치를 갖는 과정

비트코인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시세에 대한 뉴스를 주로 접한다. 매번 비트코인이 얼마나 오르고 떨어졌다는 내용 뿐이다. 이런 뉴스를 접하면 비트코인이 어떻게 화폐로 사용될 수 있는지 의문을 갖게 된다. 단순히 특정 계좌의 잔고라 불리는 숫자가 덧셈, 뺄셈 되는 가상화폐 일 뿐인데 이 것을 사고팔고 이 것을 화폐처럼 사용하는 것이 이해되지 않을 수 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기본적으로 채굴자들이 채굴하는데 드는 비용과 관계가 있다. 이전에 작성한 글 비트코인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에서 비트코인은 채굴에 의해서 운영된다는 것을 설명했다. 채굴자들이 비트코인을 채굴해 거래소에 판매하고 그 것을 누군가가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매할 사람이 없다면 가격이 내려갈 것이며 더이상 채굴을 할 필요가 없어진다.

비트코인은 전세계에서 채굴 경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채굴에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져 채굴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없거나 비트코인의 미래가 불투명해지면 채굴은 중단될 것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다양한 장점으로 인해 사용처는 점점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 가상화폐가 우리 실생활에 차지하는 부분이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구매하려는 사람은 점점 많아질 수 밖에 없다.

비트코인은 가상화폐 중에 가장 주목을 받았고 그로인해 규모도 가장 크다.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거래소 뿐만아니라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한 상점과 ATM이 늘어나고 있다. 그만큼 다른 가상화폐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가상화폐가 보편화 되면 이런 인프라를 기반으로 비트코인의 역할은 그만큼 커질 수 밖에 없다.

물론 비트코인은 가장 완벽하다거나 가장 좋은 기술도 아니기 때문에 다른 가상화폐들이 그런 역할을 할 가능성도 있다. 만약 비트코인이 그 자리를 차지할 수 없다면 비트코인을 대체하는 다른 가상화폐 시스템이 필요할 것이다. 그게 무엇이 될지는 모르지만 다른 가상화폐가 비트코인을 넘어 그 많은 수요를 감당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비트코인은 지갑만 있으면 장소에 상관없이 이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외환송금에도 사용될 수 있다. 지금은 해외에서 일하는 근로자가 고향에 돈을 송금할 때 여러 은행을 거치기 때문에 시간도 오래 걸리고 수수료도 높다. 해외에 돈을 송금하는 업체라면 보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송금하려 할 것이고 빠르고 낮은 수수료로 이체가 가능한 비트코인을 이용하는 방식을 선호할 것이다. 아직은 본격적으로 쓰이고 있지 않지만 많은 핀테크 업체들이 이 기술을 이용한 해외송금업을 준비하고 있다.

외환송금에 비트코인을 사용할 때 사고파는 가격이 크게 차이만 나지 않는다면 비트코인의 현재시세가 얼마인지는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송금할 값어치의 비트코인을 구매해서 보내고 같은 값어치의 실제 화폐로 환전하면 되는것이다. 결국 해외로 돈을 송금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비트코인의 시세는 중요하지 않다.

현재 전세계에서 발생하는 외환송금의 규모로 볼때 18조가 조금넘는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으로는 기존의 시장을 전부 비트코인으로 대체하기 어렵다. 비트코인의 총량은 2100만개이고 무한하지 않다. 아직까지 계속 채굴되고 있고 2100만개의 코인이 채굴되면 새로운 화폐가 발행하는 것이 중단되기 때문에 비트코인이 필요한 작업을 2100만개의 코인 안에서 처리해야 한다.

요즘은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다. 비트코인을 취급하는 오프라인 상점도 점점 늘어나고 있어 식당에서 음식값을 낼 때도 사용할 수 있다. 누구나 쉽게 계좌를 개설할 수 있고 특정 업체나 국가의 보증 없이도 안전하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되면서 경제적으로 소외되어 있던 계층의 사람들까지 금융거래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사물인터넷 시대에는 사물간의 금융거래도 필요한 상황이다. 그동안에는 보안의 문제로 하지 못했던 소규모의 다양한 금융거래들이 비트코인 기술을 기반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같은 많은 분야를 비트코인과 나머지 가상화폐들이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가격은 더욱 상승할 수 밖에 없다.

아직은 비트코인을 모르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지금 발행된 개수와 시세로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려면 비트코인의 총액은 더 많이 올라야 하고 기술적인 면에서도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 아직은 거래가 많아질 수록 거래속도가 늦어지는 문제를 갖고 있기도 하다. 투기의 목적으로 구매하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시세가 안정되어 있지 않다는 문제점도 있다.

비트코인은 대단한 기술이지만 아직 갈길이 멀다. 지금처럼만 성장 해 준다면 비트코인의 값어치는 훨씬 더 많이 오를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