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비트코인(Bitcoin)은 자발적으로 참여한 사람들이 운영하는 탈중앙화 가상화폐 시스템이다. 자발적으로 참여한 사람들은 거래를 승인해 주거나 장부를 분산해 유지 해주기 때문에 비트코인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어떤 사용자가 특정계좌로 비트코인을 보내겠다고 시스템에 알리면 다른 참여자는 그 거래를 승인하고 사용자가 제시한 수수료를 가져간다. 그리고 그 승인된 거래 데이터를 검증하고 정리해서 전세계의 참여자들에게 전달한다. 이 과정에서 비트코인 시스템은 가장 빨리 검증을 해낸 사용자에게 새로운 화폐를 발행하여 보상한다.

이렇게 새 비트코인 화폐를 받는 것을 채굴이라 부른다. 우리가 거래소에서 구매하는 비트코인은 누군가가 채굴해 놓은 비트코인인 것이다.

보통 비트코인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채굴이라는 개념이 이상하다고 느낀다.  채굴을 통해 돈을 만들어내는 방식은 일반적인 상식으로 이해하기 힘들다. 비트코인 채굴은 금광에서 금을 캐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채굴이 왜 필요할까? 채굴을 간단하게 말하면 비트코인 시스템을 유지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하나의 보상제도이다. 참여자들에게 동기부여를 목적으로 보상을 하는 것이다. 비트코인의 참여자들은 서로 먼저 채굴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고 그 덕에 시스템은 잘 운영되고 있다.

비트코인에는 비트코인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재단이 있어 겉으로 보기엔 중앙에서 운영되는 거대한 시스템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용자의 이해관계로 얽혀있다. 재단에서도 프로그램을 마음대로 수정하거나 운영 원칙을 바꿀 수 없다.

이미 많은 사람들의 컴퓨터에 비트코인 소프트웨어가 배포되어 있기 때문에 운영원칙을 바꿀 경우 사용자들이 업데이트 하지않고 받아들이지 않으면 그만이다. 이 경우 채굴자들은 구버전으로 시스템에 참여할 것이며 이런 이유로 인해 재단이나 사용자가 비트코인에 임의로 기능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해커들이 랜섬웨어에 대한 댓가로 비트코인을 받거나 거래소가 해킹당해서 개인의 비트코인이 도난 당하더라도 비트코인을 관리하는 재단은 계좌를 삭제하거나 거래를 거부하는 등의 통제를 할수없다.

실제로 비트코인과 비슷한 시스템 이더리움(Ethereum)은 이더리움으로 구축된 관련시스템이 해킹당해 발행된 화폐 중 많은 부분이 도난당할 위기에 처하자 재단이 개입해서 해커의 계좌를 동결하게 수정한 소프트웨어를 배포해 일을 수습하려고 했었고 성공적으로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 되는듯이 보였지만 일부 채굴자들의 반발이 시작되었고 기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무리와 새버전을 사용하는 무리가 나눠지며 시스템이 두개로 분리되었다. 이 시스템을 개발한 개발자조차 프로그램 수정을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 원칙을 다시한번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다.

비트코인 시스템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은 거래 장부의 복사본을 받아 이미 보유하고 있던 파일 맨끝에 붙인다. 이처럼 데이터 블록을 체인처럼 걸어서 늘려 나간다고 해서 이 기술을 블록체인(Blockchain)이라 부른다. 이렇게 거래기록이 분산되면 일부 사용자의 컴퓨터를 해킹해 장부를 조작하는 것이 의미가 없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쉽게 돈과 관련된 어플리케이션 제작을 할 수 있고 소규모 거래에서도 높은 보안이 가능해진다. 이런 신뢰성을 바탕으로 가상의 화폐지만 큰돈을 맡길만큼 해킹에 안전한 시스템이 개발될 수 있었다.

앞으로 이와 관련된 많은 산업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다. 기존에 있었던 사이버머니 사업은 물론이고 온라인 송금업, 그리고 금융기관에서 사용하는 금융시스템도 블록체인 위에서 돌아가게 될 것이다. 사물인터넷(IoT) 시대가 보편화되고 사물간의 금융거래가 필요할 때도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는 당연히 쓰일 수 밖에 없다.

비트코인의 탄생으로 제 2의 비트코인을 표방하는 많은 가상화폐들이 나왔다. 비트코인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서 더 빠른 거래 승인과 거래기록을 숨기는 기술 등의 장점을 내세운 화폐들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아직 비트코인은 단점도 많고 검증되지 않은 부분도 많지만 앞으로 더 발전할 것이고 눈여겨봐야 할 기술이라고 생각된다.

비트코인으로 인해 발전할 세상이 너무 기대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